[1분 Q&A] 피곤하면 종아리가 땅기는 느낌이 듭니다

  • 하이닥

    입력 : 2017.04.19 09:55

    Q. 종아리가 늘 땅기는 느낌이 있는데 피곤하면 증상이 더 심해집니다. 원인은 무엇이며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요?

    A. 특정 질병이 없는 경우에 다리에 나타나는 땅김과 저림 등 통증의 대부분은 운동 부족 및 잘못된 식생활 습관에서 발생한 정맥순환 능력의 저하가 주요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꾸준한 운동 및 스트레칭, 마사지 등으로 정맥순환을 촉진시켜주는 것이 증상 완화에 유용한 방법입니다.

    이러한 보존요법은 1~2 주 만에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시행 후 혈류개선이 이루어진 후부터 증상의 완화를 느낄 수 있는 만큼 꾸준히 관리해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근무시간 혹은 학업시간 중에 다리를 꼬고 앉거나 쪼그려 앉는 습관이 있다면 이 또한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쪼그려 앉고 다리를 꼬고 앉는 자세가 일시적 편안함을 줄 수는 있겠지만, 정맥의 압박 및 압력의 증가를 초래하기에 장기적 관점에서 본다면 순환능력 저하의 주범이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앉아 있는 시간 중간 중간마다 발목 돌리기를 비롯한 가벼운 스트레칭을 수시로 시행하여 정맥순환을 개선시키는 것이 좋으며, 정맥순환에 효과적인 의료용 압박스타킹을 착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와 함께 저염식 식사를 하고 인스턴트 음식을 가급적 삼가는 것이 혈관질환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방법으로도 차도가 없을 경우 병원을 방문해 자세한 진찰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흉부외과 상담의 반동규 원장 (흉부외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