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관 아기 준비 중 섭취하면 좋은 음식 3가지

  • 하이닥

    입력 : 2017.04.20 10:01

    시험관아기 시술을 시작하면서 가장 먼저 찾아보는 것이 음식과 생활습관일 것입니다. 시험관아기 시술을 준비하다 보면 모든 것이 조심스럽기 마련입니다.

    1. 해조류

    해조류는 대표적인 것이 산후조리 시 먹는 미역이 있습니다. 그 외 미역을 비롯하여 김, 톳 등과 같은 해조류는 자궁의 수축을 돕고 혈류공급을 원활하게 하는 기능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산후 회복을 돕는 효능 외에도 생리통,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등 자궁에 쌓인 어혈로 인해 발생하는 자궁질환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2. 콩

    콩은 여성호르몬 전구물질인 이소플라본이 풍부한 식재료 입니다. 콩에 많이 함유된 이소플라본은 항산화물질로 난자 질의 개선에 도움을 주며, 음혈이 쇠퇴하여 생리양의 감소, 생리불순 등의 증상이 있을 때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만약 섭취량이 너무 과다할 경우 과다하게 여성호르몬으로 전환되지 않고 배출되니 무난하게 섭취하기 좋은 음식입니다.

    하지만 자궁내막증, 자궁선근증과 같은 호르몬에 민감한 자궁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과다 섭취를 주의하고 담당의와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통곡물

    통곡물은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혈당을 천천히 올리는 ‘저혈당식이(low gi diet)’의 대표적인 식단입니다. 생리 불규칙이나 당뇨가 있는 경우, 임신 준비를 위해 다이어트가 필요한 경우 통곡물 위주의 식사를 하면 자궁 건강을 지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체중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음식의 과한 섭취는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으니 많은 양의 음식을 섭취하기 보다는 적당량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신예지 원장 (한의사)>

    (※ 외부필자의 원고는 chosun.com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시니어조선 관련뉴스]
    깜빡 깜빡 건망증, 테스트와 예방법
    부작용 없는 ADHD 치료제의 필요성
    [1분 Q&A] 피곤하면 종아리가 땅기는 느낌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