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나쁨'인 날, 마스크 쓰고 운동하면 괜찮을까?

  • 하이닥

    입력 : 2017.04.20 09:54

    Q. 건강을 위해 하루에 한 시간씩 걷기 운동을 하고 있는데 요즘 미세먼지가 ‘나쁨’인 날이 많아 고민입니다. 미세먼지 마스크를 착용하고 걷기 운동을 해도 건강에 괜찮을까요? 미세먼지 심한 날 먹으면 좋은 음식도 궁금해요.

    실외 운동보다 실내 운동을 추천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씨에는 실외 운동 보다는 실내에서 러닝머신 등을 통한 운동을 추천합니다.

    필터 기능이 있는 마스크를 착용해도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초미세먼지(입자가 더욱 작은 미세먼지)는 차단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 진성림 원장 (호흡기내과 전문의)>

    미세먼지 심한 날 효과적인 실내 운동법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인 날에는 가급적 야외 활동을 자제하고, 실내에서 운동하는 것이 보다 안전합니다.

    걷기 운동 대신 실내에서 점핑잭이나 제자리 걷기 운동을 실시해 주세요. 무릎은 허리까지, 손은 힘차게 흔들어 주면서 운동해야 합니다.

    또한 실내에서 할 수 있는 근력운동으로는 스쿼트, 팔굽혀펴기, 플랭크 등이 있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명화 (운동처방사)>

    미세먼지로부터 기관지를 보호하는 음식

    미세먼지로부터 기관지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섭취와 함께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비타민과 무기질을 섭취해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라지는 사포닌 성분이 호흡기 점막을 보호하고 가래를 삭혀주는 데 도움을 주고 대추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고 진액을 보충해 줍니다.

    또 배는 풍부한 수분을 함유하여 갈증을 해소해 주고 가래와 기침해소, 천식 등 호흡기 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될 만한 차 종류로는 살균력이 뛰어난 레몬그라스가 있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영양사)>


    (※ 외부필자의 원고는 chosun.com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시니어조선 관련뉴스]
    깜빡 깜빡 건망증, 테스트와 예방법
    부작용 없는 ADHD 치료제의 필요성
    [1분 Q&A] 피곤하면 종아리가 땅기는 느낌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