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순홍의 맛집] 인천 을왕리 - 선녀풍 물회

    입력 : 2017.05.19 10:01

    물회란 싱싱한 생선회나 각종 해산물을 마늘, 오이, 양파 등 계절 채소와 함께 잘게 썰어 고추장 양념 등으로 버무려 찬물을 부어 먹는 바닷가의 향토 음식이다. 시간에 쫓기는 어부들이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생선이나 해산물에 양념과 물을 부어 간편하게 한 끼 식사를 해결했던 것이 시초가 되었다고 한다. 그래서 물회의 재료는 특정하게 정해진 것 없이 그 지방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해산물이나 생선이 주재료가 된다. 대표적인 물회로는 강원도 지방의 ‘오징어물회’와 제주도의 ‘자리돔물회’ 등이 있다.

    인천국제공항이 위치한 용유도의 서쪽 끝 을왕리해수욕장 인근에 있는 ‘선녀풍’식당은 개업한 지 이제 10년이 채 안 된 비교적 업력이 짧은 물회 전문식당이다. ‘선녀풍’이라는 조금 특이한 상호는 현재의 위치로 이전하기 전 예전의 식당 앞 바닷가에 있던 선녀바위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선녀풍 식당의 물회는 여러 가지 해산물이 들어간 모둠 형태의 물회로 대표 메뉴인 ‘황제물회’의 경우 숭어회와 낙지, 해삼, 전복, 멍게 등 모든 해산물이 들어가고 그 외 ‘낙지 물회’나 ‘전복 물회’는 기본 생선회에 낙지나 전복이 추가되는 방식이다. 가장 가격이 저렴한 ‘선녀물회’는 생선회만 들어가는 단순한 물회로 메뉴 중 유일하게 1인분 주문할 수 있다.

    황제물회 中(2~3인분).

    이 식당의 대표 메뉴인 ‘황제물회’는 숭어회를 중심으로 해삼, 전복, 낙지, 멍게 등 모든 해산물이 골고루 들어 있어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다. 채를 썰 듯 가늘고 길게 썬 싱싱한 숭어회와 잘 손질되어 깔끔하게 올려져 있는 해삼과 전복은 비린내 하나 없이 특유의 단맛과 풍미가 살아 있어 물회를 처음 접하는 사람도 아무 거부감 없이 맛있게 먹을 수 있다.

    황제물회.

    물회를 맛있게 먹는 방법은 먼저 그릇 윗부분의 생선회와 해산물을 식탁에 준비된 초고추장이나 된장과 참기름을 섞은 양념 된장에 찍어 일반적인 회로 즐기고, 나머지 회와 해산물은 그릇 밑에 깔린 채소와 새콤달콤한 국물과 섞은 후 기본 제공되는 소면을 말아 식사로 마무리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이 식당의 물회는 재료의 신선도와 깔끔한 손질 상태뿐만 아니라 가격대비 양(量)에서도 높은 만족도를 보여준다. 2~3인 먹을 수 있는 황제물회 중(中) 사이즈의 가격(50,000원)이 결코 저렴하다고 할 수는 없지만, 성인 3명이 불만 없이 먹을 수 있을 만큼 회와 해산물이 넉넉하게 들어있다.

    해물낙지파전 24,000원.

    선녀풍 식당은 주메뉴인 물회 이외에도 조개, 새우 등 해물을 풍성하게 넣어 부쳐낸 고소한 파전이 유명한데 특히 ‘해물낙지파전’은 조개와 새우 그리고 자르지 않은 낙지 한 마리를 통으로 넣어 두툼하게 부쳐내 조갯살과 낙지의 탄력 있는 식감과 바삭하고 고소한 맛이 일품이다.

    재료를 아끼지 않는 선녀풍 식당의 해물파전은 넉넉하게 넣은 각종 해물에서 나오는 바다의 풍미와 파의 향긋함이 어우러져 해물파전의 진수를 보여주는 듯 하다. 다만 높은 품질을 유지하기 위한 재료비의 압박 때문인지 가격이 다소 높은 점은 아쉽다.

    식당 전경.

    선녀풍식당은 다소 높은 가격대이긴 하지만 만족도 높은 물회와 해물파전을 내놓는 식당이다. 단가가 저렴한 채소를 수북하게 쌓고 그 위에 약간의 생선회와 해물을 덮어 부피를 불리는 얄팍한 꼼수 없이 국물에 잠긴 그릇 밑부분까지 생선회와 해물을 채우고, 밀가루 범벅에 오징어나 조개 서너 개를 얹은 허접한 파전이 아닌 진짜 해물 파전을 내놓는 정직하고 성실함이 돋보이는 식당이다.

    마지막으로 방문 시 유의할 점은 날이 더워지기 시작하는 5~6월부터는 주말에 어마어마한 손님이 몰려 대기순번이 100번이 넘어가고 여름 휴가철에는 주말 오후 5시쯤을 넘겨 도착하면 대기표조차 받을 수 없을 수가 있으니 방문 시간을 잘 조절하거나 평일에 방문 할 것을 권한다. 또 매주 월요일과 화요일 이틀이 정기 휴무일이니 이점도 유의해야 한다.


    선녀풍 물회

    주소
    : 인천 중구 용유서로 272(지번: 인천 중구 을왕동 689-1)
    전화 : 032-751-4545
    영업시간 : 수요일~일요일 12:00 ~ 22:00 (월,화요일 정기 휴무)
    메뉴 : 황제물회 大(4인분) 70,000원, 中(2~3인분) 50,000원, 전복물회(2인분) 38,000원, 낙지물회(1~2인분) 28,000원, 해물낙지파전 24,000원, 해물파전 20,000원


    [시니어조선 관련뉴스]

    여름철 피부 보습뿐만 아니라 냄새까지 잡아준다!
    대통령의 맛집 '신안촌', 향토색 짙은 남도음식을 즐긴다!
    온천의 나라 일본 도호쿠 지역 비탕(秘湯)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