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칫솔질(양치질) step.1

  • 하이닥

    입력 : 2017.05.18 09:52

    현재의 구강상태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칫솔질이라는 건 다들 잘 알고 계실 겁니다. 그러나 열심히 칫솔질을 하는데 치과에 가면 충치가 생겼다고 하거나 잇몸이 안 좋다는 얘길 들어보신 경험들 많으시죠? 여기서 중요한 건 나름 열심히 한 칫솔질을 하는 것이 아니라 올바른 칫솔질을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나의 구강상태에 맞는 올바른 칫솔질 방법에 대해 얘기해 보겠습니다.

    먼저 가장 일반적인 구강 상태에 맞는 올바른 칫솔질방법인 회전법에 대해 얘기해 보겠습니다.
    이름에서도 아시겠지만 칫솔을 회전하듯 닦는 방법입니다.

    칫솔은 치아를 2~3개 덮을 정도의 크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너무 힘을 주어서 잡는 것이 아니라 연필을 쥐듯이 부드럽게 잡은 다음 치아와 45도 각도로 위치시켜 잇몸에서 치아 씹는면 쪽으로 부드럽게 회전하듯 움직이며 닦아주는 것입니다.

    위의 치아는 아래쪽으로, 아래 치아는 위쪽으로 쓸어주듯이 하시면 됩니다. 여기서도 중요한 건 구석구석 안 닦이는 부위가 없이 골고루 잘 닦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를 옆으로 닦는 경우도 많은데, 이렇게 닦으면 이가 파여서 시리게 되며 얇은 잇몸이 지속적인 자극으로 인해 잇몸이 내려가서 잇몸 속에 있는 치아의 뿌리가 노출되어 더 시릴 수 있습니다.

    찬물을 드실 때 이가 시린 경험이 있는데요, 물론 이가 시린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고 충치나 잇몸 질환에 의해서도 이가 시리지만 잘못된 칫솔질 방법으로도 이가 시릴 수 있습니다.

    칫솔을 선택할 때도 신중하게 선택을 하셔야 하는데요 잇몸이나 이가 튼튼하신 분들은 어느 칫솔이나 관계없지만 잇몸이 얇고 약한 분이나 이가 많이 파인 분들 또는 이를 세게 닦는 분들은 미세모를 사용하여 이가 파이거나 잇몸이 내려가는 것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양치하는 시간도 중요한데요 일반적으로 333 법칙이라고 해서 하루에 세 번, 밥 먹고 3분이내에, 3분 이상 닦는 것입니다. 실질적으로 3분을 닦으면 구석구석 닦기 어렵고, 적어도 10분은 닦아야 골고루 닦을 수 있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우성재 (치과의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