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 Q&A] 견과류의 효능을 알려주세요

  • 하이닥

    입력 : 2017.05.19 09:50

    Q. 간식으로 땅콩, 호두와 같은 견과류를 먹으려고 하는데요. 견과류의 효능이 궁금합니다. 견과류의 장단점, 하루에 몇 개 정도 먹으면 좋을까요?

    A. 견과류의 장, 단점과 하루에 어느 정도 먹는 것이 적정량인지 물어보셨습니다.

    견과류는 단단한 껍질에 쌓여진 열매라고 정의 내릴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밤, 은행, 아몬드, 호두, 땅콩, 잣, 캐슈넛, 해바라기씨 등이 해당되며, 질문자께서 궁금해하시는 식품은 곡류 식품으로 분류되는 밤, 은행이 아닌 불포화지방이 풍부한 호두, 땅콩, 아몬드, 잣, 캐슈넛, 해바라기씨 등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것으로 보고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견과류의 장점으로는 각각 어떤 식품이냐에 따라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견과류에는 올레인산, 리놀렌산과 같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e등 비타민과 무기질, 식이섬유소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식사에서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습니다.

    견과류의 단점으로는 열량이 높아 많이 먹게되면 체중 증가의 한 원인이 되어 비만으로 오는 각종 질병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또한, 견과류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심각한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하루에 권장량은 개인의 건강상태나 식습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보통 하루에 각각 아몬드 7개, 땅콩, 8개, 호두 1~2알 정도 되는데 드실 때 일일이 개수를 세어서 먹는 것이 불편하므로 종류에 상관없이 밥수저로 1수저 정도 드시면 됩니다.

    <도움말 = 하이닥 영양 상담사 이지영 (영양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