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순홍의 맛집] 제기동 돼지갈비 - 감초식당

    입력 : 2017.06.02 10:43

    직화구이는 굽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연기와 고기가 타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구워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그래도 여러 가지 조리 방법 중 육류를 가장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조리법이라는 것에 이견이 없다. 고기를 굽는 정도나 불의 종류(숯불, 가스, 연탄 등) 그리고 고기를 굽는 석쇠에 따라 다양한 맛의 변화를 보여 준다. 돼지고기와 같이 지방 함량이 많아 기름이 많이 흐르는 육류는 숯불에 비해 화력이 강하고 일정한 온도가 유지되는 연탄 구이가 고기의 맛과 풍미를 높여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제기동 약령시장 인근 뒷골목에 있는 ‘감초식당’은 식당 밖에 설치된 연탄 화덕에서 능숙한 솜씨로 구워낸 맛있는 돼지갈비를 손님의 식탁에 내놓는다. 매캐한 연기나 고기 냄새가 옷에 배일 염려 없이 깔끔한 분위기 속에서 맛있는 연탄 돼지갈비를 먹을 수 있어 떠오르는 신생 맛집으로 유명세를 타고 있다.

    감초식당의 연탄화덕.

    각종 한약재를 판매하는 제기동 약령시장은 시장 입구에 들어서기만 해도 한약재를 달이는 그윽한 냄새로 몸이 건강해질 것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한다. 이런 한약재의 풍취를 느끼며 좁은 골목길을 걷다 보면 시장 골목 끝자락에 자욱한 연기와 함께 식욕을 자극하는 고기 굽는 냄새를 풍기며 연탄 화덕에서 돼지갈비를 굽고 있는 감초식당을 발견할 수 있다.

    감초식당은 보통의 돼지갈비집과는 다르게 갈비를 주문하면 식당 밖에 설치된 연탄불 화덕에서 식당 주인이 능숙한 솜씨로 돼지갈비를 구워낸 후 먹기 좋게 잘라서 접시에 덜어 손님상에 내놓는다. 손님이 직접 돼지갈비를 굽지 않기에 옷에 냄새가 배지 않고 편하게 먹을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돼지불갈비정식 13,000원 2인분 이상 주문 가능.

    양념한 고기는 양념이 쉽게 타버려서 직화에서 굽기가 쉽지 않은데 주인이 연탄불에 구워낸 감초식당의 돼지갈비는 과하거나 모자랄 것도 없이 딱 알맞게 구워내 흠 잡을 것 없는 최상의 맛을 보여준다.

    이 식당의 돼지 갈비는 연탄불에 그을린 자국과 먹음직스럽게 흐르는 윤기가 식욕을 자극한다. 다른 부위의 고기를 섞지 않고 뼈가 붙어 있는 돼지갈비를 이 식당 만의 간장 소스를 이용해 구워내는데 느끼하거나 달큰한 요즘 요즘 돼지갈비와는 차별화된 깔끔하고 고소한 옛날 돼지갈비의 맛을 느낄 수 있다.

    이 식당은 직접 손질한 국내산 돼지갈비를 사용하는데 메뉴판에 표시된 300g(1인분)의 정량을 지킨다. 1인분의 고기의 양이 적게 느껴지지는 않지만, 추가 주문 시 생각보다 고기를 굽는 시간이 오래 걸리니 고기를 즐겨 먹는 사람은 처음부터 인원수보다 1인분 정도 더 주문할 것을 권한다.

    대부분의 손님이 주문하는 ‘돼지불갈비정식’은 연탄에 구워낸 돼지갈비와 함께 서너 가지의 반찬과 된장국을 밥과 함께 내놓는 식사 메뉴로 2인분 이상 주문이 가능하다.

    기본 반찬의 구성은 계절에 따라 바뀌긴 하지만 돼지갈비와 밥을 먹을 때 어울릴 파김치나 배추김치와 같은 김치류와 밑반찬 하나, 그리고 쌈을 싸 먹을 때 필요한 상추와 고추, 마늘, 고추장이 주로 나온다.

    상추 한 잎을 펴서 잘 익은 고기 한 점과 고추장을 찍은 마늘, 고추를 얹고 그 위에 파김치 한 가닥을 더해 쌈을 싸 먹는 것이 가장 일반적 방법이지만, 이 식당의 단골들은 고기 한 점을 조금 묽어 보이는 고추장에 찍어 반찬처럼 밥과 함께 먹기도 하는데 이 방법도 돼지갈비의 새로운 풍미를 느낄 수 있으니 한번 시도해 볼 것을 추천한다.

    식당 입구 전경.

    감초식당의 돼지갈비는 양념에 설탕이나 카라멜을 적게 사용해서 인지 달큰하고 끈적거리는 다른 식당의 돼지갈비와는 달리 적당한 감칠맛과 함께 깔끔한 뒷맛이 돋보인다.

    평소에 고기를 즐기는 사람이라면 이 식당의 돼지갈비를 한 점만 먹어보면 왜 이 식당이 유명세를 타고 있는지 한 번에 알 수 있을 정도로 뛰어난 내공을 지닌 식당이다. 현재 서울 시내에서 돼지갈비를 가장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식당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숨은 보석 같은 식당이니 기회가 된다면 방문해 볼 것을 추천한다.


    감초식당

    주소
    : 서울 동대문구 약령서길 28 (지번: 서울 동대문구 제기동 892-12)
    전화 : 02-962-4570
    영업시간 : 10:00 ~ 22:00 (둘째,넷째,다섯째 일요일 휴무 / 14:00~16:00 브레이크타임)
    메뉴 : 돼지불갈비정식 13,000원(300g) 2인분 이상 / 돼지불갈비(안주) 12,000원(300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