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지가 된 섬, 석모도 특집 | 가볼 만한 곳] 어서 오시겨! 삼산 왔으면 여기 꼭 오시겨!

    입력 : 2017.11.20 10:37

    석모도 구경하기 좋은 명소 8선

    산행만 하고 가면 섭섭하다. 완벽한 산행과 빠른 귀가도 좋지만 ‘서해안 3대 낙조’ 중 하나로 손꼽히는 해넘이는 봐야 “석모도 다녀왔다”고 자랑할 수 있다. 제대로 둘러보자면 볼 것이 노을 하나뿐이겠는가. 석모대교부터 시작해, 천년 고찰 보문사와 최신 시설인 석모도수목원과 휴양림, 어류정낚시터, 미네랄온천, 외포항젓갈시장, 리안월드 족욕탕, 서해 별미 꽃게탕과 밴댕이회무침까지 보고 즐길 것이 수두룩하다. 이곳 사투리로 “어서 오시겨!”하고 반기는 소리가 들리는 듯하다.

    민머루해변

    막상 가보면 작고 초라해 실망할 수도 있지만 서해안 특유의 사막 같은 갯벌과 감성을 자극하는 순도 높은 해넘이를 볼 수 있는 명소다. 백사장의 길이 600m, 폭 50m 정도, 물이 빠지면 1km 정도의 갯벌이 펼쳐진다.

    주변 경치 또한 빼어나 영화나 드라마 촬영지, 사진작가들의 촬영 장소로도 널리 알려졌다. 영화 ‘취화선’에서 장승업이 김병문 선생을 찾아다니던 중 갯벌에서 우연히 만나는 장면이 촬영된 곳으로 여름에는 개흙을 바르고 해수욕을 즐기는 이들이 많다.

    백패커들의 야영 명소로도 유명하다. 해변에 별도의 캠핑장은 없으나 나무 데크가 있어 주로 이곳에 텐트를 친다. 자리가 없을 땐 해변 백사장에 텐트를 치기도 한다. 너른 주차장과 화장실, 편의점(오후 9~10시 폐점)이 있다.

    석모도 미네랄 온천 노천탕.
    석모도 미네랄 온천 노천탕.
    석모대교.
    석모대교.
    석모도 미네랄 온천

    올해 1월 오픈한 최신 온천이다. 양어장을 파다가 온천수가 터져서 강화군에서 매입해 직접 관리하고 있다. 460m 화강암 등에서 용출되는 51℃의 미네랄 온천수에는 칼슘과 칼륨, 마그네슘, 염화나트륨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특히 실외노천탕이 인기 있는데 서해바다를 바라보며 해풍을 맞으며 온천을 즐길 수 있다. 노천탕은 대여복을 입어야 입장 가능하다. 이용료는 9,000원(65세 이상 6,000원). 오전 7시부터 오후 9시까지 영업하며, 매월 첫째·셋째 화요일은 휴무. 주말에는 이용자가 많아 2시간 이상 기다려야 하는 경우도 잦은데, 보문사와 민머루해변을 구경하고 오는 것이 알찬 방법이다.

    주소 인천시 강화군 삼산면 삼산남로 865-17. 문의 032-933-3810.

    석모대교

    강화도와 삼산면 석모도를 잇는 길이 1.5km, 폭 12m의 왕복 2차로 연륙교다. 석모대교 이용 차량은 하루 평균 1만1,000여 대로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예측한 통행량(3,464대)의 3배에 달했다. 석모대교 개통 이전에는 여객선이 하루 4,000여 대의 차량을 실어 날랐다.  편도 1차선이라 주말의 경우 대교 진출입 시 정체가 심하므로 일찍 출발하는 것이 좋다.

    석모도수목원 생태체험관
    석모도수목원 생태체험관
    석모도자연휴양림 산림휴양관.
    석모도자연휴양림 산림휴양관.
    석모도자연휴양림 & 수목원

    휴양림은 2011년, 수목원은 2013년 문을 열었다. 강화군에서 운영하며 삼산면사무소 인근에 자리 잡고 있다. 휴양림은 상봉산 북쪽 기슭, 수목원은 낙가산 북쪽 기슭에 있다. 휴양림은 1차·2차 휴양림 시설로 나뉘는데, 2차 휴양림은 나중에 지은 숲속의 집이다. 숲속의 집은 차량 입구가 1차 휴양림과 떨어져 있어 수목원으로 진입해야 한다.

    1차 휴양림에는 회의실로 쓰이는 숲속 수련장과 콘도형 숙소인 산림휴양관, 식당과 매점, 족구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2차 휴양림은 12채의 숲속의 집과 공용화장실, 세면장 등의 시설이 있다. 2차 휴양림에서 1차 휴양림의 매점을 이용할 경우 숲길을 따라 300m 정도 걸어야 한다. 예약은 홈페이지에서 가능.

    주소 인천시 강화군 삼산면 삼산서로 39-75.
    문의 032-932-1100, forest.ganghwa.go.kr

    석모도수목원은 석모리 일대의 계곡을 따라 조성되어 오염되지 않은 천혜의 자연환경을 자랑한다. 기후온난화에 대비해 북방한계성 식물과 해양성 식물연구에 적합한 점을 인정받아 석모도에 자리 잡게 되었다. 테마식물원과 전시온실, 생태체험관 등을 갖추었으며 무료 숲해설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숲해설은 예약자에 한해 평일 오전 9시30분과 오후 2시에 진행하며 4명 이상 예약 가능하다.

    주소 인천시 강화군 삼산면 삼산북로 449번길 161.

    보문사
    보문사
    보문사

    일명 ‘기도발’ 좋다고 소문난 보문사普門寺는 635년(선덕여왕 4)에 창건한 유서 깊은 고찰이다. 보문사는 양양 낙산사, 금산 보리암과 함께 우리나라 ‘3대 해상 관음도량’이다.

    일주문을 지나 가파른 경사길을 오르면 진신사리 봉안탑과 오백나한상, 와불상을 모신 와불전, 거대한 화강암 석실이 있다. 마애석불좌상은 거친 숨을 몰아쉬며 419개의 계단을 올라야 한다. 1928년 눈썹바위에 조각된 마애석불좌상은 높이 9.2m, 폭 3.3m로, 불상의 아름다움에 놀라고, 해변 경치에 놀라고, 붉게 물든 해넘이에 탄성이 절로 나오는 석모도 명소다. 문의 032-932-5432.

    리안월드 족욕탕.
    리안월드 족욕탕.
    어류정 낚시터.
    어류정 낚시터.
    리안월드 무료 족욕탕

    온천한옥타운을 분양 중인 리안월드의 천연 온천수를 이용한 무료 족욕탕이다. 60.5C의 고온 온천으로 나트륨과 칼슘의 함량이 매우 높고, 황산이온과 마그네슘, 실리카, 리튬, 스트론륨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웰빙 천연 온천수다. 산행 후 잠깐 피로를 풀기에 제격이다.

    주소 인천시 강화군 삼산면 매음리 114-12.

    어류정 낚시터

    어류정저수지의 낚시터다. 낚시꾼들 사이에 흔히 대물로 불리는 큰 붕어가 많은 곳으로 유명하다. 수심 2m에서 2m80cm에 이르며 입질 시간은 보통 초저녁부터 새벽 2시까지이다. 1박에 2만 원이며 2박째는 1만5,000원. 문의 032-932-13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