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를 위한 부드럽고 맛있는 고단백 소고기 레시피

  • 시니어조선

    입력 : 2018.03.09 15:10

    건강한 시니어 라이프를 위해 육류 섭취는 선택 아닌 필수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건강 유지를 위해서는 질 좋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야 한다. 특히, 근력이 쉽게 떨어지고, 면역력 강화에 신경 써야 하는 시니어 세대라면 젊은 세대보다 단백질 위주의 식단 유지를 권장한다. 이러한 고단백 식사에 걸맞은 대표 식재료는 바로 소고기다. 더욱 건강한 실버 라이프를 원한다면 손바닥만한 소고기를 매일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소고기는 양질의 동물 단백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단백질은 생명유지에 꼭 필요한 영양소로 신체를 구성하고 있는 근육, 피부, 장기, 뼈 등의 성분일 뿐만 아니라, 혈액, 호르몬, 효소, 신경전달물질, 면역물질 등의 원료로 사용된다. 더욱이 소고기에 포함된 단백질은 식물 단백질보다 체내 흡수율이 높아 적은 양만 먹어도 필요한 단백질을 충족시킬 수 있다.

    비타민 B군 중 B1이 부족하면, 쉽게 기력이 떨어지거나 피곤하고 식욕이 잃을 수 있다. 이때 필요한 것이 소고기다. 소고기에는 B1 외에도 혈액 생성에 도움을 주는 B12 성분이 풍부하고, 셀레늄, 오메가-3 등의 우수한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또, 면역력 강화와 상처 회복에 좋은 아연이 풍부하고, 빈혈에 좋은 철분도 시금치보다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어 갱년기 여성에게도 단연 으뜸이다. 소고기는 시니어의 건강한 삶을 위한 필수 영양소를 갖춘 최고의 보양 식재료다.

    이에 미국육류수출협회는 실버세대가 부드럽고 맛있게 소고기를 즐길 수 있도록 미국산 소고기를 활용한 고단백 요리 레시피를 소개한다.


    고단백 영양 반찬, 소고기 소를 넣은 두부조림

    필수재료 
    두부 1모(300g), 소고기 척아이롤 다진 것 50g, 대파 10cm

    양념장 
    설탕 1큰술, 간장 4큰술, 물 3큰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0.5큰술, 깨소금 0.3큰술, 참기름 0.3큰술

    기타 양념 
    소금 0.3큰술, 후춧가루 약간, 식용유 1큰술

    레시피
    1. 두부를 직사각형 모양으로 도톰하게 썰어 소금 0.3큰술과 후춧가루를 약간 뿌려 10분정도 둔다.

    2. 양념장 재료를 모두 섞은 뒤, 소고기에 양념장 1큰술 넣고 조물조물 무친다.

    3. 대파를 어슷 썰어 남은 양념장에 넣어 섞는다.

    4. 두부의 물기를 제거하고, 식용유 1큰술을 두른 달군 팬에 올려 앞뒤로 노릇하게 지진다.

    5. 지진 두부의 옆면으로 깊고 넓게 칼집을 넣고, 그 안에 양념한 고기를 채워 넣는다.

    6. 팬에 두부를 올리고 양념장을 넣은 뒤, 중간 불에서 숟가락으로 양념장을 끼얹어가며 조려 마무리한다.


    자료제공 : 미국육류수출협회(U.S. Meat Export Fede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