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어업인, 귀어생활 궁금하세요?

  • 시니어조선

    입력 : 2022.09.13 14:55 | 수정 : 2022.09.13 14:56

    -경기도 해양수산자원연구소, 경기귀어학교 1기 교육생 16명 모집
    -귀어 희망자들의 안정적 어촌 정착 지원

    경기도 해양수산자원연구소가 어촌 정착을 희망하는 미래 어업인을 위한 경기귀어학교 1기 교육생을 13일부터 23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경기귀어학교는 귀어 희망자와 귀어인, 어촌에 살지만 어업에 종사하지 않는 주민 등을 대상으로 기초이론과 실습 교육을 실시해 안정적인 어촌 정착을 지원한다.

    신청 대상은 만 18세 이상 65세 미만인 귀어 희망자, 어촌에 거주한 기간이 5년 미만인 귀어인, 어촌에 거주하는 비어업인으로 서류와 면접 심사를 거쳐 총 16명을 선발한다.

    2022년 경기귀어학교 1기 교육생 모집 포스터/ 사진출처=경기도

    경기귀어학교는 귀어학교 가운데는 전국에서 다섯 번째로 문을 연 교육기관으로 경기도에서는 올해 처음 교육생을 모집한다. 수도권에서는 첫 개교로 접근성이 높아 도시민의 귀어·귀촌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교육 신청은 필요 서류를 작성해서 경기도 해양수산자원연구소에 방문하거나 우편, 전자우편 또는 FAX로 접수 가능하며, 자세한 정보는 경기도 누리집(www.gg.go.kr) 또는 도 해양수산자원연구소 누리집(fish.gg.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교육생으로 선발되면 오는 10월 11일부터 11월 4일까지 4주간 숙식을 제공받으면서 안산시에 위치한 도 해양수산자원연구소 귀어학교에서 어선어업·양식어업 등 수산업 창업에 필요한 이론과 현장실습 등의 교육을 받게 된다.

    교육 수료자에겐 도내 교육장에서 진행하는 동력수상레저기구 조종면허 취득과정의 교육 수수료 일부를 지원받을 수 있는 혜택도 제공한다.

    김봉현 경기도 해양수산자원연구소장은 “귀어에 대한 관심은 많지만 어촌의 높은 진입장벽과 정보 부족으로 인해 귀어를 선택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라며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경기귀어학교 교육생 모집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