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리치(super-rich)라 불리는 초고액자산가들. 국내 대표 금융 브랜드들이 그들을 위해 내놓은 맞춤형 서비스를 소개한다.
VIP 위한 전시, 공연 예술로 소통 | 미래에셋증권 WM강남파이낸스센터
미래에셋증권 WM강남파이낸스센터는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 다양한 투자기회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금융, 세무, 부동산 등 종합자산관리 컨설팅을 제공한다. 이를 위해 센터는 VIP 자산관리 경험이 풍부한 현직 지점장 출신의 웰스매니저를 배치했으며, 세무·부동산 컨설팅팀이 전문가 컨설팅 서비스인 ‘advisory service’를 실시한다.
변주열 센터장은 “최근 고액자산가를 대상으로 한 자산관리 서비스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VIP 금융의 핵심지역인 강남에서 최고의 자산관리 전문인력을 바탕으로 고객의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센터의 특이한 비즈니스 방식 중 하나는 문화마케팅. VIP 고객과 예술을 통해 소통하고 교류하기 위해서 지난 2월에 신진작가 초대전을 개최한 바 있다. 앞으로도 매분기 다양한 영역의 작가의 전시회를 마련해 문화마케팅의 격조를 높일 예정이다. 이 외에 음악회, 오페라, 뮤지컬 등 문화 행사를 비롯해 국내외 시황세미나, 명사강의에 슈퍼리치를 초청한다.
또한 슈퍼리치 고객의 자녀 대상 금융인턴십도 운영한다. 대여금고 및 슈퍼리치 무료 콜택시 서비스를 제공하고 격월지 《이머징인베스트》도 발송해준다.
서울 강남구 역삼동 강남파이낸스센터 1층, 문의 (02) 2112-1900
은행-증권 결합된 커플매칭 | 신한은행 강남PB센터
신한은행 강남PB센터는 금융자산 10억원 이상의 자산가들을 대상으로 은행과 증권이 결합된 금융자산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울러 부동산관리 서비스, 세무·법률 서비스, 유언상속관리 및 기업승계 서비스 등 종합자산관리 서비스도 운용한다. 센터는 센터장 이하 PB팀장 등 총 20여 명의 자산관리 전문가들로 구성돼 있다. 유치 자산은 약 1조2000억원. 고객 1인당 평균 자산 규모는 30억원이다. 총 관리 고객수는 440명. 대표 프로그램은 4주 과정의 부동산아카데미로 고객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고객 자녀 대상 커플매니징, 종합건강검진 서비스, 문화공연 서비스 등 라이프 케어 서비스도 운용하고 있다. 진영섭 센터장은 “센터에서는 자산관리를 넘어 성공한 고객의 행복을 관리하는 행복관리사 기능도 수행하고 있다”며 “실제로 15쌍의 고객 자녀가 성혼에 이르렀다”고 전했다.
신한은행 강남PB센터의 리스크 관리시스템으로는 일반주식형 상품보다 변동성이 큰 1.5배 레버리지(leverage) 상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정기예금+α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중위험 중수익 투자 상품으로는 시장상황에 따른 가격등락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도 연 7~8% 수준으로 꾸준한 수익이 기대되는 사모 공모주펀드가 있다.
서울 강남구 대치동 포스코사거리 동부금융센터 25층, 문의 (02) 3011-5500
상속 및 증여 원스톱 컨설팅 | 하나은행 강남PB센터
하나은행 강남PB센터는 30억원 이상의 자산가를 대상으로 한 PB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여기에서는 하나은행 골드클럽 PB 등 총 13명의 전문가가 팀을 이뤄 활동한다. 특히 ‘상속증여센터’에서는 여러 분야에서 원스톱 컨설팅이 가능하도록 세무사 및 부동산·투자상품 전문인력이 실시간으로 고객 니즈에 맞는 최적의 종합서비스를 제공한다. 하나대투증권 영업소가 BIB(Branch In Branch) 형태로 입점해 있어 증권투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사모펀드 외에도 부동산·유언·상속 및 증여 등 전문화된 신탁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센터 내부에는 복합문화공간으로서 미술품 등을 전시하는 아트 스페이스가 마련돼 있다. 각종 교양 강좌는 물론 고객들의 친목 도모의 장으로 활용 되는 소셜개더링(social gathering) 공간도 운영한다. 정원기 센터장은 “모던함과 화려함으로 고객을 압도하는 기존 센터와 차별화하기 위해 한국적 미를 콘셉트로 잡았다”고 설명했다.
한옥의 처마를 연상시키는 천장과 센터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다도(茶道) 공간이 대표적인 예다. 이 같은 서비스 수준으로 하나은행 강남PB센터는 《유로머니》, 《더뱅커》, 《디에셋》 등 세계적인 금융전문지에서 최우수 PB로 선정되기도 했다.
서울 강남구 삼성동 K타워 15층, 문의 (02) 485-1111
예술작품 투자컨설팅 서비스 | 우리투자증권 프리미어블루 강남센터
우리투자증권의 프리미어블루 강남센터는 팀 체제의 자산관리시스템을 활용해 고객에게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주식·채권·보험·세무·상속·부동산 등 각자의 자산관리 전문분야를 보유하고 있는 최고 수준의 PB팀을 가동한다. PB는 총 35명으로 국내 최다 규모다. 유치 자산은 약 2조1000억원. 10억원 이상의 자산가가 주 고객이다.
프리미어블루 강남센터는 증권업계 최초로 예술 작품 투자컨설팅 서비스를 운용하고 있다. 이를 통해 문화적 욕구를 충족하는 것과 더불어 작품과 관련된 보험 및 보관법, 작품 구입 시 필요한 절세법 등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주요 투자컨설팅으로는 ‘투자 대시보드 리포트(Investment Dashboard Report)’를 통한 서비스가 있다. 이는 분기마다 우리투자증권 리서치센터의 자체 전망에 기반한 자산관리전략과 함께 고객 각각의 자산 배분 현황, 위험 노출 정도, 위험관리 방안 등에 관한 컨설팅을 제공하는 것이다.
신혜정 센터장은 “금융시장의 이슈와 고객 니즈를 반영한 금융세미나를 주기적으로 진행하고, 문화와 관련된 다채롭고 격조 높은 테마 이벤트를 열어 슈퍼리치 고객의 일상에 즐거움과 새로움도 제공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