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 2013.10.04 05:09

LIVING | 영국 왕실이 선택한 바이스프링

천연 소재를 사용한 수공제작 방식을 현재까지 고수하고 있는 112년 전통의 프리미엄 침대 바이스프링(VI-Spring). 과한 장식으로 꾸미지 않은 깔끔한 외관. 그 안에서 뿜어져 나오는 아우라가 범상치 않다. 최초로 개별 포켓 스프링 시스템을 적용해 인체 공학적 편안함을 구현한 침대 미학의 결정체, 바이스프링을 소개한다.

사람들의 끝없는 욕망은 산업 사회를 발달시킨다. 새로운 물건이 등장하면 처음에는 소수층만이 소유하게 된다. 이후 생산 능력이 향상되어 더 많은 제품을 양산하게 되면 대중화하고, 이렇게 되면 일부는 사람들과 차별화되는 요소를 갈망하게 된다. 이렇게 물고 물리는 과정을 통해 제품의 디자인과 기능이 향상되어 가는 것. 침대 또한 마찬가지다.

절대 왕정 시대, 침대는 권위의 상징으로 여겨져 무척 화려했다. 엘리자베스 여왕 시대 ‘웨어의 거대한 침대(Great bed of ware)’ 길이는 3.35m나 되었고, 자신의 침실을 과시하고 싶은 루이 14세는 침실을 중심으로 궁중 모임을 열었을 정도다. 19세기에 침대가 점차 대중화되면서 화려한 침대보다 편안한 침대에 대한 가치를추구하기 시작했다. 1820년대 처음으로 매트리스에 스프링이 사용되기 시작했고, 1850년에 고안된 침대 용수철은 1871년에야 비로소 매트리스 안에 내장되는 형태로 발전했다. 그러나 편안함의 차이를 만들어내기 위한 생산자들의 노력은 끊이지 않는다. 이러한 때 획기적인 시스템을 선보인 곳이 바로 바이스프링. 기존 침대 제조 방식에서 벗어나 세계 최초로 개별 포켓 스프링 시스템을 사용한 스프링 침대를 개발했다.

영국 왕실이 선택한 바이스프링
100년 이상의 노하우를 기반으로 한 기술력

1901년 영국에서 설립된 바이스프링은 수공제작 방식을 고수해온 장인 기업이다. 타이타닉과 퀸즈메리 같은 호화 유람선에 침대를 공급하면서 명성을 쌓은 바이스프링은 영국 여왕과 왕실의 직계가족이 오랫동안 애용해 온 브랜드이기도 하다. 2011년 결혼한 윌리엄 왕자와 케이트 미들턴의 침실에 자리한 침대 또한 바이스프링에서 특별 제작한 것. 지난해에는 영국 왕실이 품질을 인정하고, 국가에 기여한 공로가 뛰어난 기업에게만 주는‘퀸스 어워드(Queen ʼs Award) ʼ를 받기도 했다.

1백 년이 넘는 시간 동안 프리미엄 브랜드로서 입지를 공고히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퇴색되지 않은 장인 정신과 끊임없이 진보하는 기술력 덕분이다. 개별 포켓 스프링 시스템의 원조인 바이스프링은 스프링이 가장 이상적인 탄력을 갖는 6번 회전된 코일을 사용한다. 바이스프링(VI-Spring)의 바이(VI)는 로마 숫자 ‘6’을 의미하는 것으로 기업 명칭에 제품의 품질에 대한 신뢰와 자부심을 담고 있는 것. 또한 안락한 수면을 위해 ㎡당 940개에 이르는 스프링을 사용하고, 포켓 스프링을 2중으로 사용한 매트리스를 고안해 내기도 했다.

작은 차이와 세심한 배려가 명품을 만드는 법. 최고의 품질일지라도 소비자의 각기 다른 체형과 취향에 따라 다를 수 있기에 바이스프링은 스프링뿐만 아니라 내구재, 매트리스 커버, 스티칭 등 기본적인 것에서부터 세부적인 요소까지 주문제작(Custom made) 방식으로 생산한다. 스프링의 강도는 소프트(Soft), 미디엄(Medium), 펌(Firm), 엑스트라 펌(Extra Firm) 등 4가지 중 선택할 수 있다.

영국 왕실이 선택한 바이스프링
숙련된 장인의 수공제작 방식을 고수하는 바이 스프링은 숙면을 위한 최적의 공간을 제공한다.
친환경적 자연소재를 사용한 내추럴리즘

바이스프링은 100% 천연고급소재를 사용하여 친환경적으로 만들고 있다. 합성소재를 사용하지 않고, 캐시미어, 모헤어, 대나무, 실크 그리고 오스트리아산 무스버거 지역의 말총 등 최고의 자연 소재만을 엄선해 사용한다. 특히 스코틀랜드 북부 지역 셰틀랜드에서 생산되는 최상급 순양모는 바이스프링만의 특장점으로 꼽힌다. 이 같은 최고급 울(Wool) 베드의 장점은 보온, 보습, 안락함, 통풍 등 침대의 4대 덕목을 골고루 갖춘다는 점이다. 또한 천연 칼리코(Calico) 면을 사용해 포켓 스프링을 감싸는 등 고집스러울 만큼 ‘자연주의’를 추구한다.

지친 뇌를 회복시키는 방법은 근육의 피로를 푸는 방법과는 다르다. 수면은 뇌를 잘 휴식시켜 보다 좋게 활동시키기 위한 생존 전략으로, 뇌에 쌓인 피로 물질은 수면으로 해소할 수 있다. 기술력과 천연 소재가 결합된 바이스프링은 ‘숙면’을 취할 수 있는 최적의 공간이다. 불현듯 건강하게 장수하는 영국 여왕이 떠오르는 것은 무슨 까닭인지.

문의 인피니(02-3447-6000)


RESOURCE 인피니

조선일보 조선닷컴

시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