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말 청담동 인피니(INFINI) 매장에 둥지를 튼 영국산 프리미엄 침대 바이스프링 (VISpring). 최근 들어 국내 가구 팬들 사이에 부쩍 입소문을 타고 있는 바이스프링을 가리켜 한 전문가는 ‘침대 미학의 결정체’란 찬사를 주저하지 않았다. 때마침 11월 초 스페인에 거주하는 바이스프링 오너 라파엘 곤잘레스 베테르가 잠시 서울을 찾았다.
Q. 이번 방문의 목적은?
약 열흘 일정으로 아시아의 주요 파트너사 쇼룸을 둘러보고 있다. 중국 베이징과 상하이를 거쳐 서울에 왔고 홍콩, 대만, 싱가포르 등지를 두루 방문할 예정이다. 서울은 처음인데, 느낌이 매우 좋다. 공항에서 시내로 들어서는 길의 풍광을 보며 참 아름다운 도시라는 생각을 했다. 동시에 아시아의 변화 속도가 빠르다는 것을 실감했다. 특히 인피니 매장을 둘러보고 놀랐다. 쇼룸의 완성도가 어느 나라보다 높다. 그간 세계적인 하이엔드 리빙 스타일을 한국에 소개해온 인피니가 우리의 파트너사라는 것이 기쁘다. 인피니는 바이스프링의 브랜드 가치를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 회사라는 생각이 든다.
Q. 현재 총 세 개의 침대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고?
스페인 로컬 기업인 플렉스와 미국에 기반을 둔 크루프트, 그리고 영국에 기반을 둔 바이스프링이 있다. 모두 침대와 침대 관련 제품 일체를 생산하는 회사로 최대한 편안한 수면 환경을 조성하는 게 우리 기업의 목표다. 세 개의 회사는 각각 개별적으로 운영한다. 1912년에 설립된 플렉스는 3대째 이어진 패밀리 비즈니스로 내가 총괄 매니징을 맡은 것은 1998년부터다. 2005년에 인수한 바이스프링은 패밀리 비즈니스와는 무관하다. 오히려 ‘프렌드 비즈니스’에 가깝다. 영국 로컬 기업으로, 문화적 공통점이 많아 친근하다.
Q. 바이스프링이 다른 침대 브랜드와 차별화되는 점은?
바이스프링은 말 그대로 프리미엄 브랜드다. 하이엔드 콘셉트가 명확하다. 양질의 수면 환경을 추구한다. 다른 럭셔리 침대 브랜드와의 차별점이라면 주문수공 제작 방식을 들 수 있다. 숙련된 장인들이 고객의 구미에 맞는 침대를 완성하기 위해 헌신을 다한다. 얼마 전 베이징의 쇼룸을 론칭한 후 한 고객은 매트리스 스프링을 골드 스프링으로 만들어달라고 요청했다. 우리는 그의 요청을 기꺼이 수락했다. 스프링은 물론 매트리스 내구재나 커버 등 침대의 모든 요소를 고객이 원하는 대로 실현시킨다.
바이스프링은 100% 영국 프리머스항 공장에서 제작하고 있다.
Q. 영국 브랜드가 전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었던 비결은?
1901년 탄생한 바이스프링은 오랫동안 영국 내에만 머물러 있었다. 그러다 1990년대부터 해외 수출을 시작해 우리가 바이스프링을 인수한 2005년부터 수출 시장을 급격히 확장시켰다. 지금은 미국과 유럽, 아시아 30개국에 수출된다. 이를 위해 그간 회사에서는 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각국에서 개최되는 유명 박람회에 참가하며 브랜드 홍보와 파트너사 물색에 심혈을 기울였다.
Q. 한국 고객의 반응은 어떻게 예상하나?
바이스프링이 공식적으로 한국 고객을 만난 것은 지난해 말부터다. 우리는 한국 시장을 매우 특별한 곳, 중요한 시장으로 본다. 한국 고객은 세계 어느 곳의 고객보다 민감한 성향을 가졌다. ‘고급’에 대한 기대나 의지가 매우 높은 것 같다. 여기 인피니의 쇼룸만 봐도 실로 대단하다. 여러 럭셔리 브랜드가 하나의 매장 안에 밀집돼 있는 모습은 미국이나 유럽에서도 아직까지 보지 못했다. 바이스프링은 한국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다.
Q. 끝으로, 침대의 의미에 대해 한 말씀 하신다면?
한마디로 침대는 ‘마이 라이프’ 그 자체다. 침대 사업은 우리 가문의 ‘패밀리 비즈니스’다. 그 때문에 어릴 때부터 늘 침대를 접해왔다. 집 안에 쇼룸이 있을 정도였다. 그러니 침대는 나의 삶이나 다름없다. 우리는 흔히 건강을 위한 요건으로 좋은 음식과 운동, 그리고 숙면을 꼽는다. 그런데 좋은 음식이나 운동과 달리 숙면은 상대적으로 이해도가 평가절하되는 것 같다. 숙면은 뇌를 쉬게 만들어 보다 효과적으로 활동할 수 있게 하기 위한 생존전략이다. 뇌에 쌓인 피로물질을 잠으로 해소할 수 있다는 얘기다. 그러므로 최상의 침대인 바이스프링은 잠의 중요성을 설득하는 작업과도 같다. 이것은 내게 하나의 도전이기도 하다.
바이스프링 1901년 영국에서 설립된 이래 주문수공 제작 방식을 고수해온 장인 기업이다. 스프링뿐만 아니라 내구재, 매트리스 커버, 스티칭 등 침대 일체를 생산한다. 여기에는 100% 천연 소재가 사용된다. 캐시미어, 모헤어, 대나무, 실크 그리고 오스트리아 무스버거 지역의 말총 등 최고의 자연 소재만을 엄선한다. 특히 스코틀랜드 북부 지역 셰틀랜드에서 생산되는 최상급 순양모는 바이스프링만의 특장점으로 꼽힌다. 바이스프링은 영국 여왕과 왕실의 직계가족이 오랫동안 애용해온 브랜드로도 유명하다. 지난해에는 영국 왕실이 품질을 인정한 기업에 수여하는 ‘퀸스 어워드(Queenʼs Award)’를 차지하기도 했다.
문의 인피니(02-3447-6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