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 2014.10.23 10:32

조루증의 원인은 과연 무엇일까? 조루증은 남성 성 반응 단계 중 오르가즘 단계에서의 장애이므로 사정에 관여하는 모든 요인들은 조루증의 원인이 될 수가 있겠다.

남성의 정액은 누정이라는 단계에서 정액이 일종의 보관장소인 정낭에 모이게 된다. 이렇게 모이게 된 정액은 다양한 자극에 의해서 외부로 분출이 되는 사정에 도달하게 되고, 사정 시에 동반되는 쾌감을 오르가즘이라고 정의하며, 이 오르가즘은 남성이 체험하는 가장 강한 쾌감을 동반하게 된다. 이러한 사정은 마치 배뇨나 배변 등의 신체기능을 조절할 수 있는 것처럼 정상적으로 스스로가 조절이 가능하다.

고개 숙인 남성

그러나 이러한 사정조절능력을 처음부터 보유하지 못한 조루증은 1차성 조루증이라고 하며, 2차성 조루증은 이전에는 사정조절능력이 있었지만, 차츰 사정조절능력이 상실되는 경우이다.

조루증의 원인은 크게 심리적 이상과 신체적 이상으로 나눌 수가 있다. 심리적 이상은 신경증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는 남성이 제대로 된 초기 성관계를 가지지 못했을 때 조루증이 지속될 수가 있고, 어린 시절 부모와의 갈등이나 분노를 가지면서 성장한 남성이 여성에 대한 불신으로 연결되어서 나타날 수도 있다.

강박신경증이나 주의력결핍장애가 있거나, 기우나 열등감이 심한 경우, 근심걱정이나 성적충동이 죄의식상태에서 나왔을 때 이러한 심리적으로 불안정한 상태에서의 조루증은 특히 성행위에 대한 비현실적 기대나, 심적 갈등을 경험하는 남성에서 더 잘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된다.

성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거나 성교횟수가 제한적이어서 성교 시에 과도한 긴장증이 발생하거나, 본인의 음경이 왜소하다고 생각하는 음경왜소증 남성도 조루증이 악화될 수 있다. 이러한 심리적 이상에 의한 조루증 남성들은 부인이나 여자친구를 더욱 만족시키고자 하는 욕구가 더 강해서 파트너를 좌절하고, 실망시키는 부분에 대한 고민을 더 많이 하는 경향이 있다.

신체적 이상은 세로토닌 조절이상 등의 중추신경계, 귀두감각항진증 등의 말초신경계통에 이상이 있을때 조루증이 나타날 수 있다. 조루증 남성은 과민한 교감신경계를 가지게 되어서 정상보다도 더욱 빠른 사정 반사 반응을 보이게 되는 것이다. 신경계통의 이상이 있는 남성의 경우 성관계에서만 아니라, 본인이 자위를 하는 경우에서도 빠른 사정의 경향을 보이게 된다.

유전적인 유인도 규명이 되어서 발딩거 교수(네덜란드, 신경생리학)는 평생지속되는 조루증 남성의 경우에는 일가친척의 대부분에서 조루증을 호소하게 된다고 하였고, 조루증은 95%이상 유전적 요인에서 기인한다고 주장하였다.

전립선염, 발기부전, 요도괄약근이나 방광경부의 손상, 음경의 이상 등 비뇨기과적인 질환이 있는 경우, 음주 흡연을 포함한 내분비계의 이상으로 인해서 생식선 기능이 항진되는 경우에도 지각신경의 과민증에 의해서 조루증은 발생할 수 있다.

드물게 약물 부작용에 의해서도 조루증은 악화될 수 있지만, 약물에 의한 조루증은 약물을 중단하는 경우 바로 원상회복이 가능하다.

▲ 조루증 완전치료전략 3. 조루증의 원인은 심리적인 부분만 아니라, 신체적요인도 병행되고, 파트너 관계까지 복합되어 나타나는 양상이므로, 절대 하나의 단순 원인이 아니라는 점을 명심하자.

<글 = 대구코넬비뇨기과 이영진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 외부필자의 원고는 chosun.com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