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 기간 조루증 치료를 시행한 비뇨기과 전문의인 저자의 확실한 권고는 조루증 치료는 나이가 젊을수록 치료 효과는 증가하고, 나이가 고령으로 될수록 조루증 치료 효과는 대단히 떨어지고, 치료기간이 더욱 길어지게 되므로, 조루증이 발생하면 바로 비뇨기과 의사에 의한 상담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는 점이다.
조루증은 다양한 성 생리의 요인도 관여하므로 잘못된 성 생리를 지속하면서, 고령으로 접어든 남성의 자연적인 발기부전까지 병합되면 조루증 치료는 대단히 어려워지게 되는 것이다.
최근 평균수명의 증가로 인한 남성의 성생활은 그야말로 정년이 없게 되었다. 이러한 고령의 남성들의 만족스러운 성생활을 위해서는 조루증의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는 최대한 젊은 나이일 때 조루증을 교정해서 올바른 성 생리에 의한 성 기능을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인 것이다.
남성호르몬은 80세가 되기까지 대부분 정상 범위로 분비되므로 성욕의 빈도와 강도는 감소하지만 유지할 수는 있다. 남성의 성 기능을 좌우하는 데 있어 중요한 발기력 역시 감소하기는 하나 건강에 따라 70대 이후에서도 유지할 수 있다. 그러나 조루증은 나이에 상관없이 나타날 수가 있고, 조루증이 발생하게 되면 조루증으로 인해서 발기부전이 악화하게 되므로, 조루증만 없는 상태만 되면 나이가 들어도 고령에서도 어느 정도의 만족스러운 성생활은 가능한 것이다.
여러 가지 이유로 젊어서 치료를 시행 못 하고 고령이 되어서 시작한 조루증은 절대 단시간만에 해결한다는 접근보다는 수개월의 장기적인 치료계획을 세워서 치료를 꾸준히 하는 것이 절대적이다. 오랜 기간 지속된 조루증으로 인해서 고령의 남성의 조루증은 대부분이 발기부전도 동반되어 있다.
지속된 조루증은 신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 노화 현상도 가속하게 되고, 사정이 빨리 될 것이라는 심적인 압박감을 느끼면서 반복된 성생활로 인해서 부부 성관계에도 많은 누적된 문제가 쌓여있게 된다. 고령에서는 조루증 치료는 목표 자체를 현실적이고도 나이에 맞는 기대수준으로 하는 것이 치료만족을 느끼게 되는 핵심적인 요소이다.
가끔은 실망스럽고도 본인의 만족에 이르지 못하는 성생활을 할 수도 있고, 성생활을 하는 시간도 젊은 남성과는 비교도 안 되는 훨씬 짧은 시간을 설정하고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욕망이나 쾌감, 흥분, 오르가즘을 공유한다는 생각을 하면서 역시 고령인 부인과의 성적관계의 기반을 좀 더 넓게 두고 치료를 받아야 한다.
이러한 올바른 개념으로 조루증을 꾸준히 치료하게 되면 어느 정도의 사정조절이 이루어지게 될 것이고, 부인과의 성생활에서의 심적 압박감은 감소하게 될 것이다. 고령에서도 조루증은 치료할 수 있지만, 젊은 나이에 최대한 빨리 조루증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조루증의 치료 효과를 높이고 심적이고 성적인 스트레스에서 벗어나는 길이다.
완전치료전략 (8) 조루증은 치료시기가 빠를수록 치료효과는 높아진다. 고령에서의 조루증 치료는 최우선순위를 편한 성적교감을 나누는 것에 두고, 꾸준하게 치료를 시행 받아야 한다. 조루증에서 벗어남으로 오랫동안 누적된 심적인 압박감은 감소하게 되고, 오랜 부부관계의 성적인 스트레스는 해소될 것이다.
<글 = 대구코넬비뇨기과 이영진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 외부필자의 원고는 chosun.com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