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 2015.04.29 09:49

(주)시니어파트너즈 ‘시니어 리스타트 전문강사 양성과정’

현업에 있을 때는 하고 싶은 일이 많았지만 은퇴 직후에는 어디서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해하는 이들이 많다. (주)시니어파트너즈는 인생의 기로에 선 시니어에게 희망이 되어준다. 이곳에서 새로운 인생 2막을 시작한 사람들도 있다. (주)시니어파트너즈 앙코르스쿨 ‘생애재설계 과정’과 그곳에서 새롭게 시작한 시니어 리스타트 전문 강사 양성과정 4기 수강생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2500년 전 중국 월나라에 범려라는 인물이 등장한다. 범려는 월나라 왕 구천과 함께 오나라에 볼모로 가 어려움을 같이 겪었고 그 후 구천이 오나라와의 전쟁에서 승리하고 패권을 쥐는 데 커다란 역할을 한 공신이다. 인생 1막을 화려하게 성공한 범려 이야기는 그것으로 끝나지 않는다. 토사구팽(兎死狗烹)을 언급하며 제나라로 떠난다. 제나라에서 범려는 장사로 성공해 큰 부를 쌓는다. 인생 2막도 대성공. 장사로 모은 재산 역시 이웃에게 다 나눠주고 다시 다른 나라로 떠나 또 성공했다는 기록이 사기(史記)에 있다. 인생 3막이다. 지금 범려는 중국에서 상업의 신, 상신(商神)으로 추앙받는다.

많은 이들이 은퇴 후 인생 2막을 앞두고 막막해한다. 늘 한 치 앞만 바라보며 사느라 막연하게만 생각하던 미래를 준비할 여력이 없었던 탓이다. 이럴 때 먼저 은퇴한 선배 시니어의 삶을 살펴보는 것은 큰 도움이 된다. 시니어가 제2의 인생을 시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주)시니어파트너즈 앙코르스쿨 ‘생애재설계 과정’과 교육 이수 후 멋지게 새출발한 강사들을 소개한다.


성공적인 인생 2막 (주)시니어파트너즈 앙코르스쿨 ‘생애재설계 과정’

(주)시니어파트너즈 ‘시니어 리스타트 전문강사 양성과정’
ⓒ시니어파트너즈

(주)시니어파트너즈 앙코르스쿨 ‘생애재설계 과정’이라면 행복한 인생 2막은 거뜬하게 설계할 수 있다. ‘생애재설계 과정’은 다년간의 시니어 행태조사에 근거해 8가지 영역으로 교육이 구성되어 있다. 경제, 주거, 생활 및 레저, 직업, 건강, 인식, 관계, 계획과 실천. 경제부문은 재무적 노후 준비를 도와준다. 노후 준비 리스크와 대처법, 3층 연금 및 다양한 연금제를 안내하고 자가 경제 진단 프로세스를 통해 재점검하며 계
획을 세울 수 있다. 주거는 생활주기 변화를 알아보고 주거 가치 변동과 향후 전망을 함께 고민한다. 또 시니어 적합형 주거 종류를 살펴 선택 범위를 넓히고 귀농·귀촌이나 해외 이동까지 폭넓게 상의할 수 있다. 생활 및 레저에서는 시니어 여가 트렌드와 여가가 삶에 주는 의미와 중요성을 공부하고 시니어에게 적합한 방법이 무엇인지 균형 잡힌 여가 설계 방법을 알려준다.

건강은 시니어에게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인 부분까지 진정한 의미의 건강을 토론하며 장수 비결과 실천 방법 역시 배울 수 있다. 직업은 시니어 재취업의 이해와 설계를, 인식은 은퇴와 은퇴 설계 개념에서 시작해 죽음에 대한 태도와 장례 유형까지 안내한다. 관계에서는 노후 준비에서 ‘관계’의 중요성을 살펴 사회적 관계 리모델링 전략을 세우고 균형적 사회관계망 관리 전략도 함께 구상한다. 마지막 계획과 실천에서는 노후 준비 계획과 실천 8단계를 통해 균형적인 생애를 진단 점검하고 전략을 수립하도록 함께 고민한다.


교육에서 평가, 실습, 강사활동 기회까지 전 과정 지원

(주)시니어파트너즈 ‘시니어 리스타트 전문강사 양성과정’은 앙코르스쿨 강의 활동을 통해 소중한 삶의 경험과 지혜를 활용해 생애재설계를 준비하는 분들이 가치롭고 의미 있는 미래의 삶을 준비할 수 있게 돕는 시니어 전문 교육가 과정이다. 또 생애재설계 준비를 하는 인생 후배들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국내 최고의 시니어 교육 전문가 양성과정이기도 하다. 생애재설계 8영역과 창업, 재취업, 귀농·귀촌, 강의 기법 등이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어 수강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교육 시간은 총 50시간으로 이론 40시간과 현장실습 10시간이다.

(주)시니어파트너즈 ‘시니어 리스타트 전문강사 양성과정’은 교육으로 끝나지 않는다. 출석, 필기시험, 실기시험, 현장실습을 평가해 강사 위촉 기준을 충족하면 특전이 있다. 앙코르스쿨 전문강사가 갖춰야 할 은퇴 관련 지식과 강의 실습 기회를 제공하고 ㈜시니어파트너즈 전속 강사로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 강사 보수 교육을 지속 제공하는 것은 물론 강사 프로필 사진촬영과 명함제작을 지원하고 기업체와 공공기관에 출강하는 기회도 주어진다. 2014년부터 시작된 (주)시니어파트너즈 ‘시니어 리스타트 전문강사 양성과정’은 1기에서 4기까지 모두 47명이 강사로 위촉되어 앙코르스쿨 강사로 활동 중이다.

(주)시니어파트너즈 ‘시니어 리스타트 전문강사 양성과정’을 통해 인생 2막을 펼치고 있는 3인방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Interview

1만 시간의 법칙, 무엇을 하며 살 것인가

최경환(61세)

최경환(61세)

기초자치단체장 부단체장 등 37년 공직 근무와 공기업 CEO 경력을 가진 시니어 최경환 씨. 그는 40여 년 직장생활에 새로운 삶을 살고 싶은 욕구가 늘 가슴 한켠에 있었다고 했다.

“제2의 커리어를 만드는 것은 ‘무엇을 하며 살 것인가’를 결정하는 거라 생각해요. ‘1만 시간의 법칙’에서 하루 3시간을 10년 동안 투자하면 1만 시간이 된다고 해요. 인생 2막도 전문가로 살아갈 수 있는 거죠.”

강의를 들으며 은퇴 준비에서 돈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는 내용에 크게 공감했다고 한다. 비재무적 설계가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면서 인생 2막을 다시 계획하게 되었다고.

“‘청춘’이라는 시구 중 ‘나이를 더해가는 것만으로 사람은 늙지 않는다. 이상을 잃어버릴 때 비로소 늙는 것이다. 세월은 피부의 주름살을 늘게 하지만, 열정을 잃어버리면 마음이 시든다’라는 구절을 좋아합니다. 인생 후반전은 마음의 여유가 필요합니다. 퇴직 후 너무 조급해할 필요는 없어요. 충분히 재충전의 기회를 가지면 좋겠지요. 삶의 열정을 파는 강사가 되고 싶어요.”

인생 2막은 강사로, 인생 3막은 새로운 도전의 삶을 경험하는 ‘홈 프리(성공이 확실한)’ 계획을 가진 그의 멋진 2막이 기대된다.


인생 2막은 새로운 여행

김수일(57세)

김수일(57세)

30년간 교보생명에서 다양한 직무를 수행한 김수일 씨.

“보험영업, 지점장, HR, CSR, 경영 등 여러 가지 업무를 경험했어요. 증가하는 시니어 세대에게 필요한 내용을 제공해주는 교육사업에 매력을 느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인생 후반은 건강, 일, 인간관계가 행복한 삶을 사는 데 필수요소라 생각합니다. 시니어 리스타트 전문강사 양성과정 중 가장 가슴에 닿는 내용이었어요. 지금 나는 어디에 위치하는지 현실을 진단하고 부족한 점은 극복할 수 있게 동기를 부여해줬습니다. 퇴직한 후 10~15년 이상을 안정적이면서 지속적인 일을 찾을 수 있도록 다양한 가능성을 제시해주는 점이 가장 큰 도움입니다.”

직장에서 퇴직 후 재정 문제나 새로운 직업을 찾기 위해 많은 생각을 했지만 정작 중요한 것은 마음에 품은 미래의 꿈과 비전을 찾아 용기를 내어 행동하는 것이 관건이라 말한다. ‘새로운 목표를 세우고 실천해봅시다’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다는 그는 꿈이 큰 소년이다.

“남은 삶을 어떻게 하면 행복하게 보낼 수 있을지 함께 지혜를 모으고 나누며 토론해 비전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지요. 시니어에게 필요하고 도움 되는 것을 책으로 쓰고 싶고, 전문 강사로서 바람직한 역할을 하고 싶습니다.”


한 살이라도 젊을 때 구체적으로 고민하고 실천해야

배선아(45세)

배선아(45세)

“전문가들은 인생 2막의 준비는 젊을 때부터 하되 가급적 45세 이전에 은퇴 계획을 세우라 권합니다. 제가 지금 딱 그 나이예요. 인생 1막의 은퇴 시기를 자기 주도적으로 결정할 줄 알아야 은퇴 후 충격도 덜하고 인생2막도 잘 맞이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현업에서도 많은 강연을 했고 퇴직 후 전공을 살리면서 할 수 있는 일이 시니어를 위한 강의 전문가라는 확신을 들었다고.

“퇴직할 때 결심했어요. ‘첫째, 남의 눈을 의식하지 않는다. 둘째, 돈에 연연하지 않는다. 셋째, 나 자신만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였죠. 그런 점에서 강사라는 직업은 저의 천직이라고 생각합니다. 강의를 마친 후 교육생들의 고마운 마음이 전해질 때면 작은 도움을 드렸다는 기쁨과 자부심이 느껴집니다.”

배선아 씨는 중장년층에게 경제적으로 왕성하게 활동하는 시기일수록 관계에 투자하라고 당부한다.

“지금부터 남들에게 투자하세요. 나눔을 실천하면 지금 행복해지는 것은 물론, 노후에 200% 이상의 보답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이것보다 더 확실한 투자가 어디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