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열매들의 혜택
정원은 폭염의 더위 속이지만 정원을 거닐며 마음을 살피고 돌보기에 매우 매력이 있는 곳이다. 물을 주고, 씨앗을 심고, 땅을 밟으며, 흙과 만나 대화를 만들어 내는 곳이다 뜨거운 태양이 내리쬐며 정원에서 선물의 열매를 만나며, 그 맛에 푹 빠진다면 아마도 돌보고 더위에 물을 주며 잡초를 뽑던 수고를 보상 받는 기분일 것이다.
정원을 걸으며 먹을 것을 얻는 기쁨상상만 해도 침샘을 자극하는데, 여름철 만나는 정원에 식물을 가꾸며 꽃을 선호하지만 채소정원이나 과실수의 열매로 즐기는 기쁨은 미각을 통하여 맛으로 정원의 즐거움과 수고의 열매를 소중히 느낄 것이다.
붉은 색의 열매 베리(Berry)
정원을 가꾸다 보면 무엇이든 물을 주면 자라는 것도 배우지만 한 떨기 꽃을 보기 위해 정성껏 물을 주며 지구 전체가 물을 얻는 것도 배울 수 있다. 물을 주며 식물에게 대화도 나누고, 나 자신과 세상도 그 말을 듣는다. 식물은 땅 위에서 편히 쉴 곳을 찾아 피고 있는 것이다. 햇빛, 물, 흙에서 얼마나 많은 영양분을 얻느냐에 따라 마지막 열매를 판가름하곤 한다.
여름철 열매는 효능이 풍부한 것으로 알고 있다. 물론 전체적인 느낌은 섬유소로 구성되나 열매에서도 관절염 증상을 완화에 좋은 열매는 염증 및 급진적인 세포와 장기를 손상 시킬 수 있는 분자에 대한 당신의 신체를 보호 하는 항산화 능력을 소유하는 소중한 기능도 돕는 연구가 많이 소개되었다.
대체적으로 색상이 짙은 여름철 열매의 효능은 아래와 같다.
1. 심장의 건강 증대
2. 활발한 산화, 노화방지 역할을 하는 Antioxidants 함유
3. 암의 발병을 감소시켜줌
4. 체중감소의 효과
5. 면역시스템 증강
6. 카로티노이드, 플라보노이드, 비타민 A, E처럼 시력감퇴를 최소화 시킴
여름철 열매가 몸에 주는 혜택
당신의 건강 향상 방법과 관절염 통증을 완화하는 여름의 열매 무엇을 공급하는지 알아보자.
딸기(strawberry) : 한 컵의 양은 오렌지와 비교 한다면 매우 높은 엽산을 공급한다.
블루베리(Blueberry) : 블루빛 보라색과 블루 바이올렛은 약 20 종류의 안토시아닌을 포함하며, 다른 열매의 경우는 단지 3-4종류만 가지고 있다.
블랙베리(Blackberries), 렙소베리(Raspberries), 오디 : 1일 한컵에서 1/3 캅의 양으로 8 g,에서 25g 을 각각 섭취하면 좋다. 완전한 100% 과일쥬스를 갈아 마시고 육류나, 가금류 식물의 요리법에서 소스로 섭취를 해도 매우 좋다.
크랜베리(Cranberries) : 대장균 박테리아를 방지하여 요로 감염을 방지하지만 또한 자연Probiotic 위장지역에서 성장하는 건강한 박테리아를 지원하고 소화 기능도 돕는다.
여러가지 다양한 종류의 토마토 열매
1. 육묘와 정식
지구상에는 300여종의 토마토가 있으며 년간 30여개의 새품종이 개발되고있다. 모양과 맛도 다양하고 요리에 따라 품종 선정이 주요하다. 우수한 품질의 토마토를 생산하기 위해 좋은 토마토묘를 정식이 필수. 좋은 토마토 묘는 줄기가 굵고 마디 사이가 짧다. 잎 색은 녹색이며 뿌리가 노화되지 않아야 한다. 병해충의 피해가 없이 건실하게 자란 묘를 선택해야 한다. 최근에는 토마토 묘를 집에서 길러서 심기보다는 대부분 육묘공장에서 45-60일 정도 기른 플러그 묘를 구입하여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보다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토마토 정식
토마토 정식 적기의 묘는 일반적으로 제 1화방이 10% 정도 개화했을 때이다. 고온기에는 어린 묘를, 저온기에는 다소 성숙한 묘를 정식하는 것이 활착과 후기 생육에 도움이 된다. 정식 깊이는 육묘시 포트 윗부분과 지면이 같은 높이로 심는다. 토마토는 7~9마디에 4~5개의 꽃으로 이루어진 첫 번째 꽃송이, 즉 화방이 생기고, 잎이 3장 나올 때마다 화방이 하나씩 생긴다. 위쪽으로 갈수록 한 화방에 달리는 꽃수는 많아지지만 한 화방에 토마토를 4~5개만 착과시키고 나머지는 따주어야 토마토가 커지고 열매가 좋아진다.
2. 재배관리 - 토마토 유인방법
토마토는 덩굴식물이므로 유인이 필요하며, 유인 방법은 크게 유인끈과 토마토 줄기를 집게를 이용하여 고정하는 방법과 토마토 줄기에 유인끈을 감아 유인하는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줄기에 유인끈을 감아서 고정시키는 방법은 토마토 줄기를 곧게 기를 수 있지만 수확 후 줄기를 제거할 때 끈을 제거하기가 번거롭고 품이 많이 든다. 이 때 집게를 이용해서 토마토가 자라나는 대로 유인끈에 고정시켜주면 아주 손쉽게 유인이 가능하며 나중에 토마토 수확이 끝나고 줄기를 제거하기도 쉽다. 유인 시기를 놓치면 줄기가 구부러지기 때문에 제때에 유인을 해 주어야 한다.
3. 온도관리
토마토가 꽃이 피고 열매가 달리는 것은 낮의 길이와는 상관없이 온도의 영향을 받으므로 알맞은 온도만 유지해주면 1년 내내 재배가 가능한 작물이다. 겨울철 저온기에는 최저 12℃ 이상의 온도가 유지되도록 보온에 힘써야 하고, 여름철에는 25℃ 이상이 되면 환기를 잘 해주어야 한다
4. 수정방법
토마토의 수분은 인공수분과 수정벌을 이용한 수분을 한다. 인공수분은 한 화방에 보통 4~5개의 꽃이 피는데 첫 번째 꽃이 피고 2일이 지난 후, 즉 세 번째 꽃이 피었을 때 오전 중에 실시한다.
5. 수분관리
어느 작물이나 마찬가지이지만 특히 토마토 재배시에는 적절한 수분관리가 중요하다. 수분이 부족해서 건조하면 각종 비료의 흡수가 적어지면서 토마토의 생장과 결실이 불량하게 되며, 특히 석회 흡수가 되지 않으면 석회 결핍증상인 배꼽섞음병이 발생해서 열매질이 떨어지게 된다. 반대로 수분이 너무 많으면 웃자라고 병이 많아지고 과실의 당도도 낮아진다.
토마토는 착과 후 45일경부터 붉게 착색이 된다. 다 익은 토마토를 늦게 따면 토마토가 물러져서 출하 중 터지기 쉽기 때문에 제때에 수확해서 잘 선별한 후 출하해야 높은 소득을 올릴 수 있다.
Gardenin Tip
토마토 재배 기술
토마토는 영양이 풍부한 농산물로 수확한 그대로 먹기도 하지만 주스나 케첩 등으로 가공해서 많이 소비되고 있다. 토마토는 과채류 중에서 낮은 온도에서 재배가 가능하기 때문에 한여름의 혹서기를 피한다면 기술 보유 정도에 따라 촉성재배, 반촉성재배, 노지재배와 억제재배 작형까지 1년 내내 재배가능.
순지르기란?
식물의 경우 Rhcdlsk dufaork 지나치게 많으면 영양분이 부족하여 건실하게 자랄수 없게 되는데, 이걸 방지하기 위하여 줄기에서 뻗어 나오는 가지를 줄여 주거나, 꽃과 열매의 개체수를 줄이기 위해 생장점이 있는 새순을 잘라 제거하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하면 식물의 웃자람도 막을 수 있고, 영양생장을 촉진해 주어 꽃이나 열매의 품질을 높일 수 있으며 순지르기는 ‘곁눈따기’,’순따주기’등 으로도 불린다.
참고사이트 : http://swimming79.tistory.com/entry/방울토마토키우기
자료제공 정원·원예 전문월간지 가든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