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가 살아 숨 쉬는 마을
사가 현은 일본의 규슈 북서부에 위치해 있다. 일본의 문화유산과 도예문화 전통을 이어온 의미 있는 곳으로, 구석구석 일본 역사와 함께 한국의 역사를 되돌아볼 수 있다. 먼저 사가 현을 여행할 때 들러야 할 대표 유적지 ‘요시노가리 역사공원’을 소개한다. 요시노가리는 ‘좋은 들판이 있는 마을’이라는 뜻이다. 2300년 전 한반도에 있던 사람들이 집단 이주해 벼농사와 청동기 문화를 전해준 마을이다. 일본에서 기원전 3세기부터 기원후 3세기까지의 야요이시대를 연 역사적인 곳이기도 하다. 일본의 농경문화가 시작된 지역이며, 집단 주택지로 당시의 생활 모습과 마을의 발전상을 엿볼 수 있는 귀중한 유적이다.
우리나라 영암과 활발한 교류를 하고 있는 ‘간자키시’도 요시노가리 역사공원에서 1km 정도 떨어진 가까운 곳에 있다. 이곳에 가면 일본에 처음으로 천자문과 논어를 전한 ‘왕인’ 박사를 기리는 왕인 신사와 왕인 천만궁을 볼 수 있다. 뛰어난 도예문화를 자랑하는 사가 현을 방문했으니, 세계적으로 유명한 도자기 마을 아리타와 이마리도 꼭 들러봐야 한다.
사가 현에서 즐기는 특색 있는 올레길
사가 현에서는 다양한 올레길을 만날 수 있다. 사가 현 남부, 나가사키 현과의 경계에 있는 다케오 올레길. 1300년의 오랜 역사를 지닌 다케오 온천과 3천 년 된 신비한 녹나무 숲, 호수를 모두 만나는 길이다. 봄이 되면 화려한 벚꽃과 철쭉이, 가을에는 600종류가 넘는 단풍이 넓은 대지 위에 펼쳐져 멋진 장관을 연출한다.
끝으로 일본의 3대 미용 온천이 있는 우레시노 올레길. 도자기 마을 ‘요시다 사라야’ 지역에서 출발해 녹차밭, 메타세쿼이아가 펼쳐진 ‘22세기 아시아의 숲’을 걷고, 온천물에 몸과 마음을 녹일 수 있는 힐링 코스로 추천한다.
교통편
사가 현으로 가는 항공편
•티웨이항공의 직항(인천~사가/80분 소요), 후쿠오카 공항을 경유하는 항공편.
사가 현으로 가는 배편
•쾌속선 코비호(부산항~하카다항/3시간 소요), 뉴까멜리아호(부산항~하카다항/6시간 소요)를 거쳐 버스나 열차로 환승.
•사가 현 내에서는 사가공항과 우레시노, 다케오, JR하카타 역을 잇는 쿠루쿠루 셔틀을 이용하면 사가 현 주요 관광지를 둘러보는 데 편리하다.
여행 정보
사가관광연맹 www.asobo-saga.jp
웰컴사가 www.welcome-saga.kr
관광어플 ‘DOGAN SHITATO’
http://saga-travelsupport.co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