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 2015.10.23 09:27

주소 : 大阪府 大阪市 中央区 難波 千日前 11-26
영업시간 : 09:30 ~ 21:30  (월요일 휴무)
특이사항 : 카드 사용 불가

오사카 난바역 인근 센니치마 상점가에 위치해 있는 ‘시미즈(しみず) 식당’. 문을 열고 들어가면 하얀 위생복을 맞춰 입은 초로의 아주머니 세분이 반갑게 인사하며 반겨준다. 손님들의 주문이나 응대 등 짧은 대화가 끝날 때마다 서너번씩 연속으로 고개를 숙이며 고맙다는 인사를 하는 모습에서 일본 현지인 분위기를 물씬 느끼게 하는 가정식 밥집 겸 선술집이다.

시미즈식당은 우리가 일본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돈부리나 우동 그리고 각종 생선요리와 소소한 일본식 반찬 등을 파는 평범한 대중적인 식당이다. 사실 음식 맛도 다른 식당과 비교해 월등하게 맛있다고 말할 수도 없다. 그러나 이 식당의 음식을 먹다보면 직업 요리사가 아닌 그냥 가정주부(主婦)가 만든 진짜 일본 집밥의 느낌이 이렇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게하는 묘한 매력이 있다.

▲시미즈 식당 しみず 입구.
▲시미즈 식당 しみず 입구.
▲시미즈 식당 내부.
▲시미즈 식당 내부.

식당의 첫 인상은 진한 갈색의 식당 외관부터 실내의 좌석까지 모두 유행이 지난 낡은 느낌이 먼저 들지만 자리에 앉아 자세히 살펴보면 청결하게 관리되어 깔끔하고 정돈된 분위기가 느껴진다.

▲반찬 보관용 냉장고.
▲반찬 보관용 냉장고.
식당 입구에 있는 냉장고 안에 간단한 생선회와 각종 조림류, 야채 절임 등 반찬이 들어 있는데 이곳에서 먹고 싶은 반찬을 골라 자리를 잡으면 직원이 따뜻하게 먹어야 할 반찬은 주방으로 갖고가 데워서 다시 식탁으로 내오는 시스템이다. 반찬은 계속 만들어 케이스에 넣고 있으니 운이 좋으면 바로 만든 따뜻한 반찬을 먹을 수도 있다.

가격은 가장 저렴한 50엔짜리 매실장아찌(梅ぼし)부터 가장 비싼 600엔짜리 모듬생선회(お造り盛合せ)까지 다양하다. 프랜차이즈 식당처럼 진열된 반찬에 가격을 표시하는 방식이 아닌 벽에 붙어있는 일본어 메뉴에만 가격을 표시해 일본어를 모른다면 반찬의 개별 가격을 모른채 골라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식사 후 계산서를 보니 1인이 1000엔 정도의 예산이면 생선조림 등 메인 요리 하나와 반찬 두어가지, 밥과 된장국을 먹을 수 있다. 현지 물가에 비추어 볼 때 크게 비싸지도, 저렴하지도 않은 한끼 식사로 적당한 가격대라 할 수 있겠다.
▲시미즈 식당의 2인 상차림.
▲시미즈 식당의 2인 상차림.
냉장고에 진열된 반찬들을 선택해 2인분의 일본 가정식 상차림을 구성해 보았다. 대부분의 반찬이 한국에서도 비슷한 재료와 조리법으로 만들어 먹는 익숙한 반찬들이어서 맛을 예상할 수 있었다. 선택에 특별한 어려움은 없었고 실제로 예상하는 맛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이 식당 인근에 비슷한 메뉴와 시스템으로 운영되는 프렌차이즈 가정식 식당의 음식에 비해 조금은 투박하고 거칠어 보이지만 이런 투박함이 기성품이나 공장제가 아닌 집밥의 느낌을 갖게 하는 이유가 아닐까 한다.
▲①문어숙회(タコ刺身), ②오징어조림(イカ煮), ③연어구이(ヨノグイ), ④오이초무침(キュウリの酢の物), ⑤튀긴 두부(厚揚げ), ⑥명란(明太子), ⑦스키야키(すき焼), ⑧공기밥(御飯.
▲①문어숙회(タコ刺身), ②오징어조림(イカ煮), ③연어구이(ヨノグイ), ④오이초무침(キュウリの酢の物), ⑤튀긴 두부(厚揚げ), ⑥명란(明太子), ⑦스키야키(すき焼), ⑧공기밥(御飯.
위에서 언급했지만 시미즈식당은 음식이 뛰어나게 맛있거나 가이세키 같이 일본의 고급 전통음식을 내놓는 식당이 아니다. 다만 오사카를 여행하면서 일본스러운 가정식 아침식사를 하고 싶을 때 가볼만 하다. 달큰하고 짭잘한 일본식 반찬과 조금은 과해 보이는 일본 아주머니의 인사, 그리고 일본 현지인들 틈에서 로컬의 분위기를 느끼며 한끼를 해결할 수 있는 적당한 가격대의 대중 식당이니 기회가 된다면 가벼운 마음으로 한번 방문해 볼것을 추천한다.


시미즈(しみず) 식당 가격정보

오징어조림(いか煮) 400엔/   생선모둠회(お造り盛合せ) 600엔/   계란말이(オムレツ) 400엔
명란(明太子) 300엔/   스키야키(すき焼) 400엔/   두부튀김(厚あげ) 150엔
공기밥(御飯) 大:250엔, 中:200엔, 小:150엔
우동(かけうどん) 400엔 /  튀김우동(天 ぷらうどん) 650엔/  닭고기,계란 덮밥(親子丼) 700엔

조선일보 조선닷컴

시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