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소 : 大阪府 大阪市 中央区 道頓堀 1-4-17 영업시간 :평일 11:00~다음날 08:00(금,토,일요일은 24시간 영업)연중무휴 특이사항 : 카드 사용 불가
일본라멘은 기본 간을 무엇으로 했는냐에 따라 종류를 구분짓기도 하는데, 된장을 사용한 미소라멘, 간장을 이용한 쇼유라멘, 소금으로 맛을 낸 시오라멘 등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이 세 종류의 라멘은 된장, 간장, 소금이 가지는 저마다의 특색 있는 풍미로 각자의 매니아 집단을 가지고 발전해 왔다.
전통적으로 일본의 북쪽 지역은 된장을 사용해 진하고 묵직한 맛의 미소라멘을 선호하고 중부, 남부로 내려갈수록 상대적으로 감칠맛과 깔끔한 맛을 내는 쇼유라멘이나 시오라멘을 즐겨 먹는다고 한다. 일본의 중부에 속하는 오사카는 간장을 이용한 쇼유라멘이 강세를 보이는 곳이다. 이번에 소개하는 라멘 전문점 ‘킨구에몬’(金久右衛門)은 쇼유라멘 전문점으로 일본의 최대 식당평가 사이트인 ‘타베로그’에서 2009년부터 3년 연속 베스트라멘으로 선정될 만큼 최고의 맛을 인정받은 쇼유라멘 전문점이다.
▲킨구에몬 도톤보리점 전경.
‘킨구에몬’라멘은 공무원 출신의 창업자가 1999년 오랜 공무원 생활을 접고 일본 최고의 쇼유라멘을 만들겠다며 오사카 중심지에서 조금 떨어진 후카에(深江)지역에 ‘킨구에몬’ 본점을 열었다. 개점 이후 지금은 최고 번화가인 우메다와 도톤보리, 텐노지 등에 5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으며 오사카 지역 최고 소유라멘 인기식당으로 확고한 지위를 획득하고 있다. 사진은 킨구에몬 도톤보리 지점으로 이 식당에서 10여 미터 떨어진 곳에는 한국 여행객에게 유명한 ‘카무쿠라 라멘’(神座ラーメン)과 ‘킨류 라멘’(金龍ラーメン)이 있는데 외국 여행객으로 북적이는 두 곳에 비해 상대적으로 덜 알려져 아직은 비교적 차분한 분위기 속에서 라멘을 즐길 수 있다.
▲킨구에몬의 식권 자동판매기와 메뉴.
킨구에몬 라멘도 다른 라멘 전문점과 같이 식당 문앞에 설치되어 있는 식권 판매기에서 미리 식권을 구입할 수 있다. 식당에 입장 후, 직원에게 식권을 건네는 방식으로 주문하는데 사진과 같이 식권 판매기 위쪽에 인기 라멘과 추가 토핑, 사이드 메뉴의 가격이 표시되어 있어 주문에 큰 어려움은 없다. 선택한 라멘에 추가로 선택해 넣을 수 있는 토핑 재료 중에 목이버섯(きくらげ)과 소의 대창(호르몬 丸腸ホルモン)은 다른 라멘 전문점에서 볼 수 없는 특이한 재료인데 추가로 넣게 되는 각종 토핑은 라멘의 풍미를 한 단계 올려주는 역할을 하므로 취향에 따라 한두 가지 토핑을 더해 주문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테이블 기본 상차림.
처음 식당 안에 들어서면 일하는 모든 직원이 검정색 유니폼을 입은 청년들이고 내부 인테리어도 검정색을 많이 사용해 분위기가 조금 어두운 느낌이 들지만 손님들의 요구나 응대에서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서비스를 보여줘 오히려 차분하게 음식에 집중할 수 있다.
▲오사카 블랙라멘(大阪ブラック) 850엔(대창 추가 300엔).
▲오사카 블랙라멘(大阪ブラック)의 국물.
3년 연속 베스트라멘으로 선정된 킨구에몬의 인기 메뉴인 ‘오사카 블랙(大阪ブラック)’라멘은 이름처럼 검정색 간장을 사용해 일반적인 요리에서 흔히 볼 수 없는 진한 검정색의 국물이 인상적이다.
마치 간장 원액처럼 보여 짜지 않을까 걱정했던 국물은 생각보다 짜지 않고 오히려 간장이 가지는 고유한 풍미로 깔끔하고 개운한 뒷맛을 남긴다. ‘오사카 블랙’ 라멘의 육수는 돼지와 닭을 기본으로 하고 거기에 오징어와 새우등 해산물을 넣어 맛을 더했다고 하는데, 부드럽고 고소한 육류의 기름기와 해산물의 감칠맛 그리고 간장의 깔끔하고 향기로운 맛과 향이 응축되어 깊은 감칠맛이 느껴진다.
▲니신식품(日清食品株式会社)의 킨구에몬 오사카블랙 컵라면.
반죽이 잘되어 윤기가 흐를 정도로 매끄러운 면(麵)은 얇은 면과 굵은 면 중에서 선택이 가능한데 “간장라멘인 쇼유라멘은 얇은 면보다 굵은면이 더 잘 어울린다”는 종업원의 조언에 따라 대부분의 손님들이 굵은면을 선택한다.
그외 라멘에 기본으로 들어 있는 차슈나 죽순, 반숙 계란 모두가 ‘베스트 라멘’ 연속 수상 경력을 증명하듯 기본 이상의 맛을 낸다.
킨구에몬의 ‘오사카 블랙 라멘’은 우리에게는 생소하지만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수상 경력도 화려하고 대중적인 인기도 높아서 일본의 인스턴트라면 제조회사인 니신식품(日清食品株式会社)에서 컵라면으로 출시될 만큼 맛을 검증받은 성공한 라멘이다. 오사카를 여행하며 남들이 모두 가는 익숙한 맛의 식당들이 식상하다는 생각이 들 때 이제까지 맛보았던 라멘과는 전혀 다른 개성 넘치는 라멘을 경험하기 위해 한번쯤 방문해도 후회는 없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