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마케팅과 성과에 목마른 비즈니스맨을 위하여!
유튜브 관련 국내 최고의 전문가 김범휴 CBO가 알려주는 궁극의 브랜딩 전략!
마케터는 늘 변화를 주시하고 트렌드를 파악해 사람들이 모이는 곳을 찾는다. 전 세계 사람들이 모여 있고 무궁무진한 콘텐츠 생산이 가능한 유튜브 시장은 그들의 아이디어와 기획력을 펼칠 수 있는 최고의 장이다. 게다가 잠재적 소비자와 친근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유튜브 크리에이터는 마케팅 메시지를 거부감 없이 전달하고, 브랜드의 호감도를 높여줄 수 있는 최고의 메신저다. 그래서 새로운 툴과 기회를 찾고자 하는 마케터라면 지금 모두 유튜브에 주목한다.
《유튜브 마케팅의 정석》은 유튜브라는 플랫폼을 활용해 실행할 수 있는 마케팅 기법 중에서도 크리에이터와의 협업을 통해 마케팅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유튜브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중점적으로 다룬 책이다.
저자는 미디어 세계를 변화시킨 플랫폼 ‘유튜브’와 그곳 최고의 플레이어들이 소속된 ‘샌드박스’, 이 두 산업을 모두 경험한 유일무이한 이력의 소유자 김범휴 CBO로, 유튜브가 브랜드 전략에 있어 가장 중요한 미디어로 성장하고, 크리에이터가 파워풀한 인플루언서로 변모하는 과정을 가장 가까이서 지켜봤다. 그러면서 유튜브와 크리에이터를 중심으로 한 메가트렌드를 가장 효과적으로 마케팅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했고, 그 내용을 모두 쏟아내는 심정으로 이번 책을 집필했다. 왜 지금 유튜브라는 미디어와 새로운 인플루언서인 크리에이터에 주목해야 하는지에 관한 분석뿐 아니라, 마케터가 유튜브를 어떻게 활용하고 크리에이터들과는 어떻게 협업해야 하는지에 관한 가장 명확하고 실재적인 지침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친근감과 솔직함을 무기로
까칠한 소비자를 무장해제시키는 인플루언서!
그들과 함께 폭발적인 입소문을 만들고
구매율을 끌어올리는 유튜브 마케팅의 모든 것!
유튜브 크리에이터와 협업으로 진행하는 마케팅은 이전부터 존재해왔고, 현재 대부분의 기업과 브랜드는 유튜브에서의 마케팅과 홍보를 필수적으로 여기며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조회수나 구매율 전환 등에 있어 기대한 만큼의 결과를 거두지 못하는 일이 많다.
왜 그럴까? 이유는 간단하다. 유튜브에서의 마케팅이 생각보다 복잡하고 어렵기 때문이다. 유튜브라는 미디어의 특성, 크리에이터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논의가 필요한데도, 많은 사람들이 기존 마케팅 기법의 연장선에서 유튜브 마케팅을 진행한다. 영상 콘텐츠로 진행한다는 점에서 TV 광고와 비슷하게, 인플루언서와 협업한다는 점에서 인스타그램이나 블로그 기반의 마케팅과 같이 여기는 것이다.
게다가 크리에이터는 전문 광고인이 아니기 때문에 협업 과정에서 기존의 마케팅과는 다른 섬세한 접근이 필요하다. 크리에이터가 자신의 영상 안에 마케팅 메시지를 녹인다고 해도 전문 마케터의 시각과는 차이가 있어 유연한 조율이 필요하다. 크리에이터와 시청자의 관계도 알아야 하고 어떤 콘텐츠가 광고이면서도 광고 같지 않고 즐길 수 있는 영상인지에 대한 감도 있어야 한다. 이처럼 유튜브와 크리에이터를 활용한 마케팅은 누구나 시도해볼 수는 있지만, 제대로 알고 하기는 어려운 마케팅 기법이다.
유튜브를 중심으로 이뤄지는 메가트렌드와
인플루언서에 대한 올바른 이해,
그리고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는 실무 가이드까지!
이 책은 총 4부로 구성되어 있다. 1, 2부가 필수 교양 과목이라면 3, 4부는 전공 과목에 해당한다. 구체적으로 1부는 유튜브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잘하기 위해 꼭 필요한 기초 지식으로 유튜브에서 트렌드를 파악하는 방법과 크리에이터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냈다. 2부는 여러 마케팅 기법 중에서도 왜 지금 유튜브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다. 요즘 소비자들의 특징과 효과적인 접근법도 이 부분에서 함께 엿볼 수 있다. 3부는 효율적인 실행을 위해 마케팅 설계 단계에서 반드시 고려해야 할 것들, 4부는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알아야 할 실무 조언을 담았다.
저자는 새로운 것을 가장 먼저 세상에 내놓고 사람들이 열광적인 호응을 끌어내는 것이야말로 비즈니스에 있어 가장 극적인 성과라고 말한다. 그것은 변화의 중심에 있는, 변화를 선도하는 사람만이 가지는 특권이다. 새로운 미디어 환경과 마주하고 있는 크리에이터, 기업 마케터, 미디어 종사자, 광고대행사 AE, 취준생이라면 이 책에서 변화를 주도하고 기회를 포착하는 인사이트를 얻게 될 것이다.